부모님께.
부모님들의 자녀교육을 도울 수 있는 특권을 저희에게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여러분들의 신뢰를 가벼이 여기지 않습니다. 또한 동시에, 저희가 하나님을 신뢰하고 하나님을 구할 때, 이 신뢰가 저희에게 짐이 되지 않음을 압니다. 생명의강 학교는 우리 모두의 학교이고, 교육의 책임은 가정에 있습니다. 신명기 6장 4절~9절에서는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라고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고 있는 “이 말씀”이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5절에서는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고 하였습니다. 6장 처음부분을 보면, 이 말씀의 대상은 각 가정의 ‘아버지’이고, ‘가족’입니다. 저희가 학생들을 만날 수 있는 것은 삶의 아주 작은 일부에 불과 합니다. ‘가족’은 가치와 사랑을 가르치는 더 큰 선생님입니다. 아이들은 여러분이 무언가를 하는 것, 또 무언가를 하지 않는 것에서 배웁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아들과 딸을 위해 대안학교를 선택하셨습니다. 저는 오늘 여러분께 대안적인 부모가 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대안적인 부모란 어떤 모습을 한 분들일까요. 아마, 여러분과 같은 모습일 겁니다. 대안적이라는 말은 무언가 조금 다른 결정을 했다는 뜻입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자연의 법칙 중 하나는 두 개의 사물이 하나의 공간을 차지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에 있기로 선택했다면, 동시에 다른 곳에 있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돈을 하나의 목적 아래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같은 돈을 다른 곳에 쓸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하나님을 믿기로 결정하고 진리를 추구하기로 결정했다면, 여러분은 더 이상 여러분이 원하는 다른 것을 믿거나 다른 진리를 추구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사랑에 항복하기로 하셨다면, 두려움이 설 공간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배우자를 사랑하기로 선택하셨다면, 다른 사랑이 들어올 공간이 없습니다. 이 시간에 이것을 하기로 했다면, 다른 것을 할 수 없습니다. 일식집에 가면, 중국요리는 먹으러 갈 수 없습니다.

 

부모님들이 공급해 주시는 것들이 바로 우리 학교가 가진 자원이라는 사실을 대안적인 부모인 여러분들은 아셔야 합니다. 창의적인 하나님께서 영감을 주시기 때문에, 우리학교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자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 학교의 작은시설이 어려움이 된다면 대안적인 부모로서 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함께 해결책을 고민하고 풀어나가야 합니다. 대안적인 부모로서, 우리는 우리를 도와주시고, 지혜를 주시라고 아이들과 함께, 또 다른 부모님들과 함께 하나님께 기도할 수 있습니다. 대안적인 부모로서, 우리는 기독교 교육에 대해서 더 배워서 이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더 잘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대안적인 부모로서, 학교 통학에 어려움이 있음을 발견했다면, 우리 학교가 부모님들이 원하는 유연성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안적인 부모로서, 아이들이 대안 교육을 받기 위해 희생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 희생을 함께 나눌 수 있기 때문에 그 희생은 우리에게 기쁨이 됩니다.

 

생명의강 학교는 기독학교입니다. 이는, 생명의강 학교가 대안학교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한국의 많은 교육기관들이 서있는 지점과는 다른 곳에 우리가 있다는 뜻입니다. 한국에서든, 미국에서든 이러한 교육이 항상 있었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백 년 전부터 많은 학교들이 성경적인 세계관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목적은 각자의 직업으로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사람을 양성해내는 것이었습니다.

 

로마서 12:2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이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

 

우리는 두 개의 공간을 동시에 차지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마음이 새롭게 변화되지 않는다면 세상이 말하는 대로 따라가게 될 것입니다. 복음의 메시지는 죄가 우리가 새롭게 변화되는 것을 방해한다는 것입니다. 죄는 우리가 하나님께로 나아가는 것을 방해합니다. 그러나 예수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그분은 우리의 죄에 대하여 완전한 희생양이 되셨고, 이로 인해 우리가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새롭게 변화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대안적인 학생들을 양성해낼 수 있습니다. 이 변화는 우리가 우리의 마음으로 사랑의 방법을 택하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의 몸을 사용하여 하나님을 섬기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더 이상 우리의 마음을 나 자신의 문제로 염려하는 데 쓰는 것이 아니라 내 형제들을 위하여 염려하는 데 쓰겠다고 하는 것입니다. 세상에서 살아가지만 세상에 속한 자로 살아가지 않기 위하여, 우리의 생각을 다스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2011년 3월 5일 패밀리데이 강의
교장 리즈 토레이

+ Recent posts